중랑구가 공직사회의 ESG 실천을 위해 추진한 ‘2025 함께하는 작은 실천, 중랑 ESG’ 사업의 주요 성과를 정리했다.
중랑구, ESG 실천으로 탄소 저감 8톤 및 2억 원 나눔 효과.
9일 서울 중랑구는 2025년 한 해 동안 추진한 ‘2025 함께하는 작은 실천, 중랑 ESG’ 사업을 마무리하고 환경·사회·거버넌스 분야별 결과를 공개했다.
이 사업은 공무원이 일상 업무 과정에서 ESG를 실천하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는 지난해부터 환경(E), 사회(S), 거버넌스(G) 3개 분야에서 15개 실천 과제를 선정해 전 부서와 동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했다.
환경 분야에서는 종이 없는 회의, 일회용품 사용 최소화, 불필요한 이메일 삭제 등의 실천을 통해 총 7,831kgCO₂eq의 탄소 감축 효과를 기록했다. 이는 소나무 911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탄소량에 해당한다. 해당 수치는 사업 기간 동안 집계된 실천 결과를 이산화탄소 환산량으로 산정한 것이다.
사회 분야에서는 전통시장 이용과 구내식당 휴무일 지정 등을 통해 약 1억9천3백만 원 규모의 지역 소비가 발생했다. ‘중랑 동행 사랑넷 ESG 나눔 복지 마당’에서는 직원 기부 물품 1,200여 점을 판매해 447만 원의 수익금을 복지관에 기부했다. 이 과정에서 직원 참여형 기부 활동이 함께 진행됐다.
거버넌스 분야에서는 정보공개 처리 공개율이 96%를 기록했다. 적극행정 제도 참여율, ESG 실천 자가진단 참여율, ESG 역량 강화 교육 참여율 등 주요 지표는 전년 대비 최소 4.7%포인트에서 최대 22.7%포인트까지 상승했다. 해당 지표는 연간 행정 운영 과정에서 집계됐다.
구는 부서·동 단위 실천 실적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는 ‘ESG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고, 연말에 ESG 활성화 우수부서를 선정해 시상했다. 이는 사업 운영 과정에서 적용된 내부 관리 방식이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공직사회의 작은 실천이 모여 행정 전반의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ESG 실천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중랑구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 확인된 사항을 반영해 해당 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버뉴스
기자
헤드라인 뉴스
-
마포구 연남동 골목길, 야간 경관조명으로 환하게 변신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연남동 동교로51길 일대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해 어둡고 위험했던 골목길을 밝고 안전한 보행공간으로 조성했다. 연남동은 구민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까지 많이 찾는 명소이자 상권이지만, 일부 골목길은 어둡고 위험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마포구는 지난해 ‘연남 끼리끼리길’ 조성을 통해 걷기 좋은 보행환경을 마련한 데
-
마포구, 부산 청년작가 전시회 개최…청년문화 교류의 장 마련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자매도시 부산 남구와의 청년 문화예술 교류를 위해 레드로드 예술실험센터에서 ‘부산신진청년작가 작품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9월 청년의 날을 기념해 서울청년센터 마포와 부산 남구 청년창조발전소가 공동으로 기획했으며, 오는 13일까지 진행된다. 전시는 청년예술가들의 개성과 상상력이 담긴 작품을 통해 두 도시 청년들이 소통하고
-
파주시의회, 전 의원 대상 반부패·청렴 교육 실시
파주시의회(의장 박대성)는 의회 전 의원과 사무국 직원을 대상으로 반부패·청렴 교육을 실시하며 청렴한 의정활동 실천과 조직문화 개선에 나섰다. 이번 교육은 9월 10일 의회 세미나실에서 진행되었으며, 박기경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청렴강사를 초빙해 ‘지방의회 청렴윤리 향상을 위한 반부패·청렴 정책’을 주제로 사례 중심 강의를 진행했다. 단순 이론에
-
동작구, 전국 최초 다자녀 가구 재산세 전액 감면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다자녀 양육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재산세(본세) 전액 감면 제도를 도입한다. 이번 감면 제도는 「서울특별시 동작구 구세 감면 조례」 개정안 공포 후 9월 18일부터 시행된다. 대상은 과세 기준일인 6월 1일 현재 동작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미성년 자녀 3명 이상을
-
양주시, 9월 15일부터 ‘체육인 기회소득’ 신청 접수
양주시가 관내 체육인을 대상으로 ‘2025년 경기도 체육인 기회소득’ 신청을 접수하며 체육활동 지속과 사회적 가치 확산을 지원한다. ‘체육인 기회소득’은 체육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체육인에게 정당한 보상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체육활동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경기도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신청 접수 기간은 9월 15일부터 11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