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최근 발생한 KT 소액결제 피해사고와 관련해 이용자들의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한 종합 대응요령을 제시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최근 발생한 KT 소액결제 피해사고와 관련해 이용자들의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한 종합 대응요령을 제시했다.
방통위는 11일 이번 소액결제 사고와 유사한 피해가 의심될 경우 즉시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안내했다.
이용자들은 이동통신 사업자 고객센터나 전용 앱을 통해 소액결제 내역을 신속히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동통신 3사 모두 114번으로 무료 상담이 가능하며, KT의 경우 24시간 전담고객센터인 080-722-0100을 운영하고 있다.
피해 예방을 위한 사전 조치로는 휴대폰 결제 이용한도 축소와 소액결제 서비스 차단이 효과적이라고 제시했다. 이용자들은 T월드, 마이케이티, 당신의 U+ 등 각 통신사의 전용 앱을 통해 소액결제 서비스를 차단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실제 피해가 확인된 경우에는 이동통신사업자나 결제대행사에 즉시 피해 사실을 신고하고, 필요시 결제 내역 등 증빙자료를 확보해 관할 경찰서에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방통위는 특히 이번 피해사고를 악용한 2차 피해 가능성에 대해서도 경고했다. 소액결제 피해사고와 관련한 취소나 환불, 피해보상 등을 가장한 악성 불법스팸 문자가 유포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소액결제 취소 및 환불", "피해보상" 등의 단어가 포함된 미끼문자와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를 유도하는 사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사기 의심 문자는 카카오톡 '보호나라' 채널을 통해 정상 문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방통위는 이번 피해사고로 인한 추가 및 2차 피해 발생 여부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동통신 사업자들에게 AI를 활용한 지능형 스팸 필터링 강화를 요청하는 등 이용자 보호를 위한 추가 조치들을 신속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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